RAW vs TIFF 파일 포맷, 스마트폰 사진에 어떤 파일 형식이 좋을까
컴퓨터나 휴대폰 사진 포맷 관련해서 "JPEG 파일 형식이 좋다 든 지 또는 RAW 파일이 사진에 좋다" 대해서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RAW와 TIFF는 어떻습니까? 흔한 주제는 아니지만 그만큼 중요합니다.
TIFF 및 RAW 파일 형식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이 두 가지 포맷 형식 관련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FF RAW 포맷 형식 관련 자주 하는 질문
TIFF가 RAW보다 나은가요?
다른 것보다 휠씬 더 나은 파일 유형은 없습니다. 단지 용도가 다를 뿐입니다.
무거운 편집을 하려면 RAW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파일을 공유하려는 경우 TIFF로 변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TIFF는 품질이 떨어지나요?
짧은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TIFF는 이미지를 압축하지 않으며 파일을 열고 다시 저장할 때마다 품질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TIFF 파일은 처리되므로 모든 데이터를 보관하는 RAW 파일과 달리 사용하지 않은 추가 정보는 모두 버립니다.
TIFF는 RAW 데이터를 유지합니까?
아니요. TIFF는 무손실 형식이지만 처리된 이미지만 저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RAW 파일보다 사후 처리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RAW를 TIFF로 어떻게 변환합니까?
RAW 파일을 변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진 편집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열고 이미지를 처리한 다음 저장하거나, TIFF 파일로 내보내는 것입니다.
파일 변환기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그러면 후처리를 제어할 수 없게 됩니다.
TIFF를 RAW 파일로 어떻게 변환합니까?
TIFF 파일을 업로드하고 RAW로 저장할 수 있는 파일 변환기 프로그램과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그러나 샷에서 RAW 데이터를 복구할 수 없기 때문에 별로 유용하지 않습니다.
RAW 파일을 어떻게 열 수 있습니까?
RAW 파일을 열려면 RAW 이미지를 지원하는 사진 편집기가 필요합니다.
보편적인 선택에는 Adobe Photoshop, Lightroom 및 RawTherapee가 있습니다.
iOS 14.3 및 이후 버전이 설치된 아이폰 12 및 13 Pro,
iPhone 12 및 13 Pro Max에서는 사진 편집을 더욱 창의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Apple ProRAW를 사용하여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이 두 가지 파일 형식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언제 TIFF와 RAW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FF 파일 형식
Photoshop의 TIFF
TIFF는 태그가 지정된 이미지 파일 형식을 나타냅니다. 래스터화 된 그래픽을 위한 비압축 파일 형식입니다. 사진에서는 일반적으로 고품질의 후처리 이미지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아마추어 사진작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TIFF 파일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일부에서는 파일 형식이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반면에 많은 전문가들은 여전히 편집과 수정을 마친 후 이미지를 저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RAW 형식
Photoshop의 RAW 파일
RAW 파일에는 사진에서 처리되지 않은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상되지 않은 필름 롤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RAW 파일 형식에는 독점 이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일 확장자. RAW를 찾을 수 없습니다. 대신. NEF,. NRW,. CR2,. CR3,. ARW,. DNG 및 기타 여러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페셔널 카메라와 대부분의 프로슈머 카메라는 RAW로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포인트 앤 슛 카메라에서도 이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부 스마트폰에는 RAW로 촬영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기본 카메라 앱이 RAW 촬영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언제든지 타사 앱을 통해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 12부터는 ProRAW기능을 제공하며 표준 RAW 포맷 정보와 iPhone 이미지 처리 기능이 결합되어 있어 사진의 노출, 색상 및 화이트 밸런스를 유연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RAW vs TIFF: 데이터 및 후처리 유연성
실제로 사진 촬영 후 포맷 형식을 적용 후 비교하면, RAW 파일 이미지의 하이라이트는 약간의 디테일이 있는 반면 TIFF 이미지의 하이라이트는 잘립니다.
RAW 파일은 (거의 항상) 카메라에서 생성됩니다.
RAW 파일에는 촬영 당시 카메라에 기록된 미처리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지를 편집할 때 가장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고 그림자와 하이라이트의 세부 사항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RAW 파일을 사용하면 아무것도 버리지 않았으므로 작업할 모든 데이터(추가 하이라이트 및 그림자 정보 포함)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파일(JPEG 또는 TIFF)을 RAW로 변환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처리되지 않은 정보는 모두 사라지므로 파일 형식을 변경하더라도 추가 데이터를 얻을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카메라는 TIFF로 촬영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스캔한 이미지를 TIFF 파일로 저장하거나 완전히 편집된 사진을 TIFF로 저장/내보내면 TIFF 파일이 생성됩니다.
RAW 및 TIFF는 압축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압축을 원하지 않지만 광범위하게 편집할 필요는 없을 때 TIFF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고품질 파일을 클라이언트나 프린터로 보내려는 경우입니다.
RAW 대 TIFF: 크기
RAW 파일에는 많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TIFF에 비해 크기가 클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TIFF 파일은 RAW 파일 크기의 거의 두 배입니다.
RAW 파일에는 색상 정보가 없지만 TIFF 파일은 이미 빨간색, 녹색 및 파란색의 세 가지 색상 채널 데이터로 처리됩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RAW 대 TIFF 논쟁에서 TIFF 파일에 반대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RAW 파일보다 무겁지만 더 적은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처리된 이미지를 촬영하려는 경우 대부분의 카메라는 다양한 JPEG 옵션을 제공합니다. 파일은 압축되지만 최고 품질에서도 크기는 확실히 작아집니다.
RAW 대 TIFF: 파일 열기 및 처리
TIFF는 모든 플랫폼에서 대부분의 사진 편집 및 사진 정리 프로그램에서 광범위하게 지원됩니다. TIFF가 이미지 공유에 뛰어난 이유 중 하나입니다(또한 손실이 없습니다).
반면 RAW는 보편적으로 지원되지는 않지만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제조업 체마다 RAW 파일의 확장자가 다르며 마찬가지로 제조업 체마다 파일에 대해 다른 RAW 처리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 Canon에는 CRW, CR2 및 CR3 파일을 열고 편집할 수 있는 Digital Photo Professional이 있습니다.
- Nikon에는 파일 열기, 탐색, 편집 및 공유를 위한 ViewNX가 있으며 NEF 파일을 처리하는 NEF 코덱도 있습니다.
- Sony에는 RAW 드라이버가 있고 Panasonic에는 LUMIX RAW 코덱 등이 있습니다.
여러 브랜드의 카메라가 있고 모든 브랜드의 RAW 파일을 처리하려는 경우 그들이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아마 괜찮을 것입니다.
- 시장에서 가장 일반적인 RAW 형식을 지원하는 여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에는 Photoshop(Adobe Camera Raw를 통해) 및 Lightroom이 있습니다.
- Adobe 사용자가 아닌 경우 Luminar AI, Aurora HDR, ACDSee Photo Studio, Capture One 등이 있습니다.
- 무료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작업하려는 경우 UFRaw 플러그인, RawTherapee 또는 Darktable과 함께 GIM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obe가 DNG(Digital Negative)로 알려진 공개 특허 RAW 파일을 개발했다는 점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많은 카메라, 특히 스마트폰은 DNG 파일을 생성합니다.
RAW 대 TIFF 파일: 공유
위에 내용에서 언급한 것처럼 RAW와 TIFF는 모두 다른 품질과 목적을 가진 포맷 형식입니다.
RAW 파일은 편집 및 후반 작업을 위해 최대한의 유연성을 원할 때 이미지를 저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RAW 파일을 공유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RAW을 쉽게 열 수 없으며 다른 사람들이 쉽게 편집 등 원하는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TIFF 파일은 이미지를 현상한 후 추가 편집을 수행할 계획이 없는 경우 최고 품질로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사진을 TIFF로 저장하면 품질 저하 없이 원하는 만큼 사진을 열고 다시 저장할 수 있으며 걱정 없이 TIFF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실생활에 유익한 IT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iCloud 키체인 암호에 메모를 추가하는 방법 (0) | 2022.04.20 |
---|---|
내 컴퓨터 속도를 높이는 가장 간단하고 빠른 방법 (0) | 2022.04.19 |
휴대폰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 아이폰 삼성 갤럭시 안드로이드폰 (0) | 2022.04.16 |
PNG 파일이란? PNG를 사용하는 경우 PNG 파일을 열고 편집하는 방법 (0) | 2022.04.15 |
JPG 파일이란? JPG와 JPEG 파일의 차이점 (0) | 2022.04.15 |
댓글